1. Input Action 생성하기
우클릭 Create - input Actions를 눌러 PlayerInput이름으로 생성하고 인스펙터의 Edit asset을 눌러 준다.
※ Input Actions이 없는 경우 Window - Package Manager을 눌러 Unity Registry에서 Input System을 검색하여 install한다.
2. Input Action 편집하기
Edit asset을 누르면 위의 사진과 같은 창이 뜬다.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를 눌러 Maps에 Player를 추가한다.
그런 다음 Actions에도 +를 눌러 Move, Look 등을 생성해준다. 모두 생성했다면 +버튼을 눌러 어떤 버튼을 눌러 플레이어를 움직일지 입력해주면 끝이난다.
3. Player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위의 과정에서 만든 PlayerInput을 Player 오브젝트의 인스펙터 창에 Add Component를 해준다. 그런 다음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스크립트로 구현하고 PlayerInput의 Events - Player의 +버튼을 눌러 Player오브젝트를 할당하고 스크립트에 구현된 함수를 각각의 동작에 맞게 할당해준다.
4. Input System을 사용하는 이유
- 다양한 입력 장치(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터치스크린, VR 컨트롤러 등 ) 지원한다.
- 키를 코드에서 직접 관리할 필요 없이 UI를 통해 쉽게 설정 가능하다.
- 기존의 Input.GetKey() 같은 방식은 매 프레임 체크해야 하지만 Input System은 이벤트 기반으로 작동해 성능이 더 효율적이다.
- 멀티플레이어 지원이 편리하다.
- 코드 유지보수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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