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 Unity 렌더링 파이프라인(Built-in, URP, HDRP)

unihee1 2025. 5. 19. 19:24

1. Built-in Render Pipeline(기본 렌더 파이프라인)

Unity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전통적인 렌더링 방식으로 내부 구조가 고정되어 있고 커스터마이징이 제한적이다.

대부분의 Unity 튜토리얼과 에셋은 Built-in 렌더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한다.

 

  •  장점
- 설정이 간단하고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많은 레거시 에셋과 호환이 가능하다.
- 초보자나 작은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 단점
- 멀티플랫폼 최적화가 어렵다.
- 고급 그래픽 효과 구현이 어렵다.
- 셰이더 커스터마이징 과정이 복잡하다

 

  • 사용 예시
간단한 데모
프로토타입
학습용 프로젝트

 

 


2.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경량 파이프라인으로 모바일부터 PC까지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으며 Scriptable Render Pipeline기반으로 렌더링 과정을 코드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 장점
- 성능과 범용성이 뛰어나다.
- 커스터마이징이 쉽다.
-  Shader Graph의 지원으로 노드 기반 셰이더를 제작할 수 있다.

 

  • 단점
- 고급 반사, 레이트레이싱 등의 일부 고급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 Built-in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 프로젝트를 이식할 때 시간이 걸린다.

 

  • 사용 예시
모바일 게임
VR/AR 콘텐츠
인디 게임
멀티플랫폼 게임

 


3.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성능 하드웨어에 맞춘 최고 품질의 렌더링을 제공하며 현실감 있는 조명, 반사, 레트레이싱 등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영화 /AAA 게임 개발 수준의 퀄리티를 구현할 수 있다.

 

  • 장점
- 물리 기반 렌더링에 최적화가 가능하다.
- 복잡한 조명 시스테 및 후처리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완전한 디퍼드 렌더링 구조조 고품질 그래픽 표현을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해준다.

 

  • 단점
- 셋업이 복잡하고 학습 곡선이 높다.
- 커스터마이징 및 셰이더 제작이 어렵다.
- 저사양 기기 지원이 어렵다.

 

  • 사용 예시
콘솔/PC AAA 게임
건축 시각화
영화 제작
고품질 데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