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 Unity 머티리얼 깨짐 현상 해결 (Render PipeLine convert)

unihee1 2025. 4. 25. 20:46

1. 개요

모델, 머티리얼 등이 핑크색으로 깨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Shader 컴파일에 실패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오늘은 Shader가 Render Pipeline에 맞지 않아 Built-in용 Shader를 URP나 HDRP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 깨지는 경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볼 것이다.

 

2. Render PipeLine convert

Window - Rendering - Render Pipeline Convert 순으로 눌러주면 오른쪽의 사진과 같은 창이 뜬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왼쪽 상단의 드롭박스에서 Built - in to URP를 선택한다.(HDRP일 땐 HDRP를 선택) 

그럼 이제 밑에 보이는 여러 체크박스들이 보인다. 그 중  Material Upgrade를 선택하여 Initialize And Convert를 선택해준다.

(해도 그대로라면 다른 항목도 체크해서 Initialize And Convert를 시도)

위의 과정을 완료하면 사진과 같이 복구가 된다.